2025. 1. 2.
암표 때문에 콘서트가 취소됐다고?
이영훈
암표 때문에 콘서트가 취소됐다고?
저는 4년 차 사업개발자입니다.
그 동안 여행지의 음주운전 문제와 배달 인프라 부족을 해결하려고 뛰어들었다가,
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던 중, 2024년 1월에 본 ‘장범준 씨 콘서트 취소’ 기사를 접하게 됐죠.
처음엔 “아니, 멀쩡한 공연을 왜 취소하지?” 하고 이해가 안 갔어요.

장범준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글 캡처
공연 한 번에 수 많은 이해관계자가 얽혀 있고,
팬들은 티켓을 고대하고, 기획사도 수익을 기대할 텐데,
어떻게 ‘암표’ 때문에 공연을 통째로 취소할까?
그 순간, 암표 문제의 심각성이 제 뇌리를 강타했습니다.
그날 밤, 친구와 오랜 시간 찬반 토론을했습니다. 제 친구는 암표도 결국 시장원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이고, 리셀 시장처럼 인정해줘야 한다는 주장이었어요.
오고 가는 이야기가 많았고 결국 의견 합치는 안됐어요.
그 토론 끝에 저는 결론적으로, ‘만약 이 문제를 잡으면 큰 시장 기회가 열릴 거다.’ 라는 생각에 이르게 됐어요.
그래서 곧바로 저희 팀원에게 연락했습니다. 마땅한 해결 솔루션이 떠오른 건 아니었지만, 이미지만큼은 “이건 기회다!”라는 감각이 왔달까요.
다음날부터 본격적으로 기존 솔루션들은 뭐가 있었는지, 왜 여태까지 암표가 박멸되지 않았는지 시장 조사를 시작했죠.
그게 우리 팀의 이야기가 시작된 지점이었습니다.
단순히 티켓만 예매하는 게 아니라, 팬들과 아티스트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공연 문화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? 그러면 저희 팀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열릴 수 있다는 그 한 줄기 가능성이 머리를 떠나지 않았습니다.
전편 요약
미리보는 다음 편…
암표 문제 해결 솔루션을 찾기 위해 NFT·실명제 등 기존 방법을 살펴보고,
현대카드 ‘콘크릿’에서 시도한 장범준님의 공연 NFT 티켓실명제를 직접 실증 조사하게 됩니다.
과연 어떤 발견을 하게 될까요?
IT 기술로 고객님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은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